반려동물 / / 2023. 12. 12. 19:36

반려견 배변 훈련 중요성과 필승 방법 !!

반응형

강아지-배변-훈련

배변 훈련의 중요성

배변 훈련은 반려견을 맞이하면 먼저 가르치기 시작하는 중요한 훈련 중 하나입니다. 배련 훈련이 되어 있지 않으면, 방의 청소의 횟수가 증가해 버려, 주인에게 큰 부담이 됩니다.

그 때문에, 실내에서도 실외에서도, 정해진 장소에서 배변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반려견에게도 견주에게도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실패합니다... 그 원인이 뭘까요?

 

화장실을 기억할 수없는 실패의 이유로,

1. 화장실의 위치를 ​​인식하지 못함
2. 화장실의 장소를 잘못 기억합니다.
3. 실패하고 화가 나는 경우가 많아 몰래 숨어 버린다.
4. 몸이 자라서 화장실의 크기가 작아집니다.

라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우선, 애견의 행동을 확실히 관찰해, 자신의 행동도 재검토해, 초심으로 돌아갔을 생각으로 1부터 천천히 가르쳐 봅시다.

 

 

어떤 화장실을 준비해 주시겠습니까?

반려견의 화장실은 일반적으로 "트레이"와 "시트"의 두 가지를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각각 선택하는 포인트가 있으므로, 순서대로 설명 하겠습니다.

<화장실 트레이 선택 방법>

처음 화장실 트레이는 큰 사이즈를 선택하도록합시다.

기본이 되는 사이즈는, 반려견이 화장실 트레이 위에서 빙글빙글 회전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만, 그것보다 조금 큰 사이즈를 추천합니다. 큰 화장실로 해주는 것으로, 실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성공했는데 실패하게 되었다는 경우에는 몸이 성장하여 트레이의 크기가 작아져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큰 트레이로 바꾸어 주면 잘 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화장실 시트 선택 방법>

 

강아지의 무렵은 배변의 횟수가 많기 때문에, 화장실 시트는 큰 사이즈 1장보다 작은 사이즈를 2장 깔는 편이 추천입니다. 2장의 틈새에서 새는 것이 신경이 쓰이는 경우에는, 그 아래에 큰 시트를 1장 깔아도 좋을 것입니다.

이 방법이라면, 더러운 곳만 바꾸어 주면 좋기 때문에, 틈새로부터 새는 일도 없고, 큰 시트도 쓸데없이 사용하지 말아 합니다.

성견이나 대형견은 1회의 배변량을 생각해, 큰 사이즈의 화장실 시트를 이용해 실패를 방지합시다.

 

 

화장실의 설치 장소는?

케이지 안에 화장실을 준비해주세요. 성견이 되면 케이지 안이 아니라 욕실 등 잠자리로부터 멀어진 장소에서 개가 침착하게 배변할 수 있는 장소에 설치해 봅시다.

 

강아지

 

배변 훈련을 시작하는 타이밍은?

 

배변 훈련의 시작시기는 반려견을 맞이한 날부터가 바람직합니다. 그 때문에, 반려견을 맞이하는 타이밍에 케이지나 화장실등의 상품은 가지런히 해 둡시다. 특히 강아지는 참을 수 있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집에 데리고 돌아와 방에 낸 순간에 배변을 볼 가능성도 있습니다. 확실히 준비하고 처음부터 실패하지 않도록 합시다.

다만, 반려견을 맞이한 날은 환경의 변화에 ​​긴장해 불안해지고 있기 때문에 실패해도 결코 화내지 않고 우선은 환경에 적응 될 수 있는 것을 우선해 합시다.

 

반려견 배변 훈련 방법 및 절차

우선 언제 배변해도 좋도록 케이지 안에 화장실을 놓습니다. 화장실에서 배변하면 마음껏 칭찬 해 드리겠습니다. 처음에는 케이지 전체에 화장실 시트를 깔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배변한 화장실 시트를 화장실 트레이에 설치해 냄새로 유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배변 타이밍의 판별이 중요

강아지의 경우 식후·운동 후·잠기기 등의 타이밍에 배변하기 쉽습니다. 이 시점에서 배변 될 때까지 케이지에서 나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가 배변을 하기 시작하면, 하나, 둘 등의 배변 카운트를 내도록 합시다. 그러면 어느 정도 명령으로 배변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제대로 배변을 하게 되면 많이 칭찬해주고, 포상으로서 케이지로부터 내 줘 놀도록 합니다.

케이지에서 나오는 시간도 처음에는 짧게 구분합시다. 운동하거나 흥분하거나 하면 좋게 해 버리는 일도 있으므로, 5분 놀면 케이지에 들여보내 배변시키고, 또 케이지에서 꺼내도록 합니다.

화장실을 기억하면 케이지의 시트 범위를 좁히고 결국 화장실 트레이의 크기로 제한합니다.

생후 4개월쯤이 되면 배변을 참을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므로 잠자리와 화장실을 나누어 봅시다.

배변을 참을 수 있게 되어 정해진 시간에 산책에 가고 있으면 개는 점차 산책의 때만 배변하게 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안의 배변을 참는 습관이 붙지 않게, 집에서 배변을 한 후 산책에 데려가도록 하면 좋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배변 훈련 가장 중요한 것은

1.실패시키지 않을 것
2.실패해도 꾸짖지 않는 것
3.성공했을 때에는 칭찬하는 것

입니다.

"실패시키지 않는 것"이란 "성공 체험을 늘린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성공 체험이 늘어나면 칭찬 횟수도 늘어나 습득이 빨라집니다.

실패해도 결코 꾸짖지 않도록 합시다. 실패한 장소는 깨끗하게 청소하고 냄새가 남지 않도록합시다. 오줌 냄새가 남을 때 같은 장소에서 반복적으로 실패 할 수 있습니다.

실패하면 깨끗하게 청소 해주고 잘 할 수 있으면 많이 칭찬하는 것을 기억할 때까지는 끈기 있게 반복합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